재활자료실
만성척수손상 환자 맞춤 줄기세포 치료제 전임상 착수

| 2017. 2. 9. 11:17

서울아산병원 전상용 교수팀, 최초 3년간 동물실험·세포개발 후 2년간 임상시험 계획
척수신경 재생 단백질 'Wnt3a' 분비하는 유전자 변형 줄기세포 치료제 개발 목표


줄기세포는 손상된 조직이나 장기를 치료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현재 줄기세포 치료 기술로는 줄기세포의 생존율이 떨어지는 등 치료효과가 충분하지 않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유전자변형 기술을 활용해 특정질환 치료에 필요한 세포를 재생시키는데 집중한 이른바 '스마트줄기세포' 치료제 개발이 서울아산병원에서 시작됐다.

서울아산병원 신경외과 전상용 교수팀은 기존 줄기세포치료제가 가진 세포 재생능력에 더해 손상된 척수신경 재생을 돕는 Wnt3a 단백질이 분비되는 만성척수손상 환자 맞춤형 줄기세포치료제를 개발하기 위한 전임상연구에 착수했다고 최근 밝혔다.

Wnt3a 단백질은 신경계 성장을 유도하는 특이 단백질로 손상된 척수신경 재생에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전상용 교수팀에 의해 처음으로 밝혀진 바 있다.

보건복지부 첨단의료기술개발사업(줄기세포, 재생의료)의 지원을 받아 진행되는 이번 연구에는 5년 간 총 25억 원의 연구비가 지원될 예정이다.

울산의대 생화학분자생물학교실, 미생물학교실, 경희대 의대 연구팀, 그리고 강스템바이오텍이 함께 참여해 최초 3년간은 동물실험 및 세포개발, 이후 2년은 임상시험을 수행하게 된다.

향후 만성척수손상 환자를 대상으로 치료효과를 높인 '스마트줄기세포'가 성공적으로 개발될 경우 사지마비 등으로 고통 받는 만성척수손상 환자들에게 한줄기 빛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연구는 서울아산병원 신경외과 전상용 교수팀이 가진 풍부한 줄기세포 임상연구 경험을 바탕으로 진행된다.

과거 척수손상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수차례의 임상연구 결과 순수한 줄기세포치료제의 안전성이 입증된 만큼 앞으로는 줄기세포치료제의 치료효과를 극대화 하는데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연구팀은 손상된 척수신경 재생을 돕는 Wnt3a 단백질의 유전자를 제대혈 줄기세포에 바이러스를 이용해 도입시키는 방법으로 Wnt3a 단백질을 분비하는 제대혈 중간엽줄기세포를 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상용 서울아산병원 신경외과 교수는 “전 세계적으로도 치료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특정한 질환을 타깃으로 설계된 유전자변형 줄기세포는 찾아보기 힘들다”면서 “연구팀이 보유한 풍부한 줄기세포 기술력을 바탕으로 부작용은 최소화하면서도 척수손상 환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정도의 치료효과를 가진 '스마트줄기세포' 개발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8 척수장애란?
27 마비 부르는 '척수 손상' 치료 길 열려
26 척수에 전기자극...하반신 마비 환자 걸었다 / YTN 사이언스
25 손상된 척수에 주사 한 방…재생 유도 '젤' 개발 / YTN 사이언스
24 장애인복지
23 줄기세포 치료, 어디까지 왔나?
22 줄기세포 치료의 현황과 희망
21 줄기세포의 허와 실
20 만성척수손상 환자 맞춤 줄기세포 치료제 전임상 착수
19 척수손상 치료의 새로운 돌파구 찾았다
18 척수 손상에도 뇌의 명령을 전달하여 걸을 수 있게 하는 기술
17 웨어러블 전성시대 “하반신 마비도 고친다?”
16 홀로 서는 그날까지! 척수손상환자의 재활치료
15 태형이도 간다1
14 척수장애인
13 하반신 마비 환자 일어서다…운전까지 '척척' / YTN
12 "중추신경 손상 마비환자, 치료 길 열었다" / YTN
11 [Y스페셜] 재활이 희망이다!
10 생체 공학 척수 임상 실험, 내년, 인간 대상으로 임상실험 시작
9 척추 손상에 대하여
12